본문 바로가기

비교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늦은출발 케이뱅크 따라잡을까?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케이뱅크가 영업을 시작하기전 글을 썼었는데 이번에는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속속 시작함에 따라 이용자들 입장에서 인터넷은행에 대해 생소하지만 젊은층은 기존 은행들에 비해 대출이자 낮다는점 예금시 이율이 높다는점을 잘 찾아 개설을 시작하고 있는데요 케이뱅크가 먼저 시작을 하면서 가입자수는 벌써 10만명이 넘어섰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오픈한다면 이러한성과를 거둘 수있을까요 ? 

인터넷전문은행은 말그대로 오프라인 지점이 없이 인터넷으로 금융업무를 하고 ATM기를 통해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현재 케이뱅크의 경우에는 본인수수료가 없는 상태 이구요



그러면 카카오 뱅크와 케이뱅크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케이뱅크는 kt와 bc카드의 정보를 통해 신용등급을 기반으로 하여 대출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SGI 서울 보증 신용평가를 활용하여 저 신용자들도 이용할수있는 소액 마이너스 대출상품 모바일 속 비상금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자신들만의 데이터 인 카카오 택시의 운행기록, 온라인 쇼핑몰 사용실적등 이러한 것을 적용하여 새롭게 신용등급을 산정하는 기술도 보인다고 합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둘은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모습은 같지만 시작점이 다르다고 볼 수있습니다. 한쪽은 통신사서비가 중점인 기업이고 한쪽은 메신져 서비스가 기반인 기업입니다. 시작은 같아 보이지만 두 인터넷은행은 진행할 수록 점점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통신스타일인 케이뱅크의 경우 통신사 할인혜택이나 부가서비스 등을 이자형태로 내보인다 했습니다. 모든 이들이 통신서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좋은 서비스라 생각 할 수있으나 카카오의 경우 엄청난 회원수를 가지고 있으며 각종 서비스 쇼핑이나 카카오택시 이모티콘 웹툰 검색서비스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즉 두 인터넷 은행의 이율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두 은행의 이율이나 이자가 비슷하다고 생각할때 서비스 경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카오뱅크


이용자에게 더욱 크게 다가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좀더 많은수의 계좌를 가질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2호로 시작하는 카카오뱅크는 늦은만큼 더욱더 활발한 홍보활동이나 좋은 서비스를 내세워서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